광주 | 평산의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3) 붕어의 魚路(회유로)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송귀섭 작성일19-10-23 10:58 조회14,81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평산의 붕어낚시 Q&A -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3)
붕어의 魚路(=회유로)란?
송귀섭
FTV 제작위원, 釣樂無極 프로그램 진행
(주)아피스 홍보이사, 체리피시 자문위원
저서: < 붕어낚시 첫걸음> <붕어 대물낚시> <붕어학개론>
질문
흔히 대물 낚시는 확률의 낚시라고 하여 여러 대의 낚싯대를 물고기가 다닐만한 곳이나 붕어가 머무를 만한 곳에 편성하고 기다리는 낚시를 합니다. 그런데 사실 저의 경우는 물고기가 머무를만한 곳은 어느 정도 감이 오는데, 물고기가 다닐만한 곳 즉 어로라고 하는 곳은 어떤 곳을 말하는 것인지 다양한 낚시터 현장에서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제 생각으로 물고기는 아무데나 다닐 것 같고요.선생님. 사람의 길처럼 물고기가 주로 지나다닌다는 어로가 진짜로 있는 것입니까? |
질문자: 부들 |2004. 05. 11. http://cafe.daum.net/welikesong/2qDA/267
유사내용 질문: 태공 왈 외 224명(질문 집계기간 2002~2019년, 블로그+팬카페+sns)
답변
안녕하세요. 우리가 붕어의 어로(魚路)라고 하는 것은 붕어의 활동습성을 고려하여 붕어가 먹이활동을 위해 접근하거나 이탈하는 수중의 회유로를 말하는 것입니다. 붕어의 은신처와는 차별이 되는 개념이지요.
붕어가 단순한 이동을 할 때는 밀생한 수초 속보다는 수초가 없거나 듬성한 곳을 경로로 하여 편하게 중간층에 떠서 무리를 지어 이동을 합니다.
그러나 연안에 접근하여 먹이활동을 위한 회유를 할 때는 1.물골의 양쪽 둔덕지대나(수중언덕) 2.연안수초의 끝단 선을 따라서 이동하거나(회유선) 3.수초더미와 수초더미가 연결된 경로(회유로) 또는 4.밀생한 수초가 있는 곳의 틈새공간지역을 주로 따라 다닙니다. 그리고 5.수초가 없는 곳은 연안 1~2m 전후의 바닥을 더듬으면서 수중등고선을 따라 이동을 합니다. 우리가 어로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먹이활동을 위해 접근하거나 이탈하는 경로를 말하는 것으로 위의 1~5번 설명처럼 바닥이나 수초에 붙어있는 먹잇감을 사냥하는 경로가 魚路(회유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밀생한 수초 속은 붕어가 안정을 취하고 머무르는 은신처가 됩니다.(첨부한 포인트 사진설명 참고)
이러한 것을 제대로 파악 할 수가 있다면 대물낚시에서 포인트 분별력은 합격점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